루터교회란?


Lutheran Church
Missouri Synod
www.lcms.org

루터교회란 신약의 기독교로부터 내려오는 전통에 서 있는 교회이며, 중세교회가 성서적 신앙으로부터 멀어져 있을 때, 16세기 종교개혁의 횃불을 들고 일어났던 말틴 루터(1483-1546)의 종교개혁에 의해 재발견된 복음의 가르침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의 장자교회로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개신교파입니다. 

로마 가톨릭교회의 한 이름없는 수도사였던 루터가 1517년 10월 31일, 제성기념일 전야에 "95개조 논제"를 비텐베르크성 교회의 문에 붙인 것으로부터 촉발된 작은 개혁의 물결은 겉잡을 수 없이 번져 결국에는 전체 서방 기독교 세계로 퍼지게 되었고, 그의 종교개혁 사상은 신학적, 문화적, 교회적, 사회적, 민족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루터란'(Lutheran)이란 말은 '루터를 따르는 놈들'이라는 말로서 가톨릭 교도들이 붙여준 것인데 결국 교회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개혁의 주체였던 루터와 그의 동료들은 "믿음만으로, 은총만으로, 성서만으로!"라는 3대 기치를 내걸고 바른 교회로 돌아가기 위하여 목숨을 건 투쟁을 하였으나, 과격한 다른 개혁자 교회들과는 달리 초대교회로부터의 아름다운 전통을 잘 계승하여 발전시켰습니다. 즉, 아름답고 올바른 예배의식과 음악, 매주일 행하여지는 성례전을 통해 모범된 교회 공동체를 이룩하였습니다.

루터교회는 신구약 성서를 신앙과 생활의 절대규범(Norma Normans)으로 믿으며 세계적 보편 신조인 사도신조, 니카야 신조, 아다나시안 신조를 제2의 신행규범(Norma Normata)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Lutheran Hour Ministries
www.lhm.org

Lutheran Hour Ministries (LHM) is a Christian outreach ministry supporting churches worldwide in its mission of Bringing Christ to the Nations-and the Nations to the Church. It is also a volunteer movement more than 100,000 people strong. LHM produces Christian radio and TV programming for broadcast, as well as Internet and print communications, dramas, music, and outreach materials to reach the unchurched in more than 40 countries. LHM's flagship program, The Lutheran Hour®, is the world's longest-running Christian outreach radio program. It airs weekly on more than 800 stations
   
   

Korea Lutheran Hour
(루터란 아워)

 

1959년에 시작된 한국 루터란아워는 라디오를 통한 선교 활동으로 남한 전역은 물론이고 북한, 그리고 중국동포 거주지역을 향하여 방송되고 있습니다. 방송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1994년) "이것은 인생이다"는 기독교인의 참다운 삶의 모습을 극화한 드라마이며 라디오 기독교 방송과 텔레비전, 기독교방송, 극동방송 등을 통하여 음악과 신앙의 메시지를 담은 선교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Korea Lutheran Hour Since was also started in 1959. Lutheran radio ministry covers all of south Korea, is beamed into north Korea and is heard in northern China. The prize-winning "This is the Life" half-hour Christian living drama is aired by CBS, and "Crossroads of Life", a ten-minute music and message program, goes out over FEBC.

   
   

베델성서 연구란?


한국 베델성서 연구원

베델성서 연구의 시작

이 과정은 1959년, 미국 위스컨신 주 매디슨 시에 있는 베델 루터교회에서 시작한 성서연구 교재로 당시 그 교회 목사였던 할레이 스위감 박사가 수년간의 깊은 연구 끝에 완성한 것입니다. 성서신학을 전공한 그가 목회 활동을 시작한 후에 곧 깨닫게 된 것은, 대부분의 교인들이 성서에 무지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또 교회는 저들을 가르칠 적절한 성서 교육 교재를 구비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평신도 20명을 뽑아 자신이 만든 이 교재로 2년간 철저히 가르쳤습니다. 이들이 후에 유능한 교사가 되어 베델 교회에서 20개의 성서 공부반을 지도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이 교회에서는 참여자가 늘어가고 교회는 크게 부흥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성서 연구 방법은 점차로 여러 교회에 광범위하게 보급되었으며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교회가 실시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은 위스컨신 주 매디슨 시에 본부를 둔 장년 기독교 교육 재단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소개된 베델성서 연구

오늘날 교회가 건전한 장년 기독교 교육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는데, 이같은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여 기독교 한국 루터회는 본 베델성서연구 과정을 실시함으로 한국 교회의 새로운 부흥과 건전한 성장에 일조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일을 위하여 1969년 2월 할레이 스위감 박사를 초청하여 협의를 가졌으며 그로부터 한국 베델성서연구 준비위원회를 조직할 것과 그외 여러가지 도움의 말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1970년 한국 베델성서연구 위원회가 조직되어, 할레이 스위감 박사로부터 승인을 받음과 동시에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받고 교재 번역에 착수하였습니다. 1971년 9월 할레이 스위감 박사의 제2차 방문이 있었고 본 프로그램의 형태, 구조, 실천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가졌습니다. 1973년 3월 베델성서연구 위원회는 폴 바트링 선교사를 자립 기금 모금 책임자로 임명하고 그로 하여금 수개월간 미국에서 모금 운동에 임하게 하였습니다. 그 후 교재의 번역과 교정을 거쳐 1973년 10월, 그림 등을 포함한 전체 교재의 인쇄를 완료하고 1974년 1월, 제1회 지도자 강습회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성서편과 생활편, 마스타플랜을 통하여 1만명의 목사님들이 이 과정을 이수 하셨으며, 40만명의 평신도들이 참여함으로써 한국교회에 새로운 변화와 활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베델성경공부는 다음과 같이 5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성서편
2. 생활편
3. 마스터플랜(구원편)
4. 신앙편
5. 예배편

 

1. 베델성서연구 성서편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체계있게 공부하는 연구 과정입니다. 성서의 부분적인 연구가 아니라, 성서 전체의 큰 흐름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경륜, 즉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유기적으로 연구하는 교재입니다. 그러므로 본 교재는 성서를 전체적으로 한 눈에 보도록 한 것으로, 성서의 어느 한 부분을 단편적으로 구분하여 보거나 해석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성서를 읽고 그 개념을 암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성서의 주요 개념을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상징적인 그림을 보조 교재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서의 진리를 차례로 암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말로만 배우는 것으로서는 10 % 정도밖에 기억할 수 없으나 그림을 통한 시각교육을 적절히 시행한다면 90%까지 기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교재는 이같은 교육 원리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시도한 것입니다.

2. 베델성서연구 생활편

이 과정은 1970년부터 역시 할레이 스위감 박사에 의해 저술된 교재를 사용하며 내용은 행복한 결혼 생활, 일상 생활의 보배들(잠언 연구), 십계명, 구속의 교회 전4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특히 이 과정은 성서에 나타나 있는 진리를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하며 실천하여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부부가 함께 참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마스터플랜(구원편)

이 과정은 베델성서 성서편을 이수한 사람들에게 좀더 심도 깊은 성서연구를 돕고자 마련된 것입니다. 본서는 호주루터교회 피츠너 박사가 현장 목회자들과 함께 팀이 되어 개발한 교재로 많은 교회에서 채택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MASTER PLAN은 제목이 지칭하는 대로 성서 전체를 통해서 흐르고 있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평신도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공부시키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과정의 특징은 매과마다 토론을 위한 주제를 제시하여 강의와 함께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 보다 폭 넓고 심도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소그룹 토의식 성서연구에 적합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베델성서연구 신앙편

(1) 이 과정은 성도들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신앙 및 신학적인 내용들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교회에 나온 성도들에게 기독교 신앙에 대한 훌륭한 입문서로써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성도들의 신앙을 반석 같은 기초위에 세우는 최고의 교재가 될 것입니다.

 

(2) 내용

1부 반석 위에 서는 신앙

제 1과 믿음의 길
제 2과 구원의 길
제 3과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
제 4과 예수 그리스도
제 5과 믿음과 구원의 책 성경
제 6과 그리스도인과 선행
제 7과 신앙생활의 여러 가지 요소
제 8과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
제 9과 부활과 영생
제10과 심판과 구원
제11과 다시 오시는 주님
제12과 전진하는 신앙인의 삶

 

2부 성숙한 신앙

제 1과 인간과 그의 운명
제 2과 신(神)에 대한 탐구
제 3과 이 사람을 보라
제 4과 신앙의 지침
제 5과 신앙의 확증
제 6과 거룩한 사귐
제 7과 교회의 역사
제 8과 교회와 신앙생활

5. 베델성서연구 예배편

(1) 예배편 교재는 교단과 교파를 초월하여, 가장 보편타당성 있는 예배의 기초 내용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꾸며졌습니다. 예배편 교재 우리 성도들로 하여금 바른 예배이해를 통해 바른 신앙위에 굳건히 서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2) 내용

제 1과 예배의 기초적 이해 1/정장복
제 2과 예배의 기초적 이해 2/조기연
제 3과 예배의 역사 1/정장복
제 4과 예배의 역사 2/정장복
제 5과 예배의 구조와 요소/조기연
제 6과 예배의 말씀/주승중
제 7과 세례(세례성례전)/나형석
제 8과 성찬(성찬성례전)/나형석
제 9과 예배의 음악/김성대
제10과 기도/정장복
제11과 봉헌/조기연
제12과 예배와 시간/주승중
제13과 예배와 공간/김성대
제14과 예배와 의식/박성완
제15과 예배와 상징/박성완
제16과 예배음악과 교회음악/김성대
제17과 여러 교파의 예배 특색/조기연
제18과 예배의 준비-예배와 성소 봉사자/박성완
제19과 인생주기 예식/주승중
제20과 예배와 삶/나형석
제21과 전망과 과제/정장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