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녕하세요? 이상조목사입니다. 기독교를 안다는 것은 인간의 의지나 노력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론적인 내용은 지식이나 학문적 노력으로 비슷하게 알 수는 있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또한 종교는 알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종교는 인간의 한계로 만들어 낸 종교적 이론과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를 알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지식 또는 지혜 학문적 탐구나 노력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인간의 한계로 어느 정도 그럴 것이다 는 정도는 터치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인간의 지식의 한계로 묶이게 될 것입니다.

기독교를 안다는 것은 오직 기독교의 본체이며 주체가 되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준비한 '정통적인 기독교 교리'는 인간의 지식적 한계를 통해서 준비한 논리적인 교리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 학문의 기초 위에 하나님의 절대적인 교감과 실질적인 역사를 통해서 이 논리를 확증하게 될 것입니다. 우연이 아닌 필연적인 사실을 통해서 증거하는 것이 기독교를 안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야 하나님과의 교통을 이해할 수 있고 체험을 통하여 올바른 기독교 관을 확립할 수 있기에 아래의 내용이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정통적인 기독교 교리

       1. 서론

1) 종교

 (1) 보편적 종교: 인간은 '불가피한 종교적 존재'이며 종교는 인간생활에 있어 가장 뚜렷한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2) 종교의 본질: '종교'란 말의 뜻은 '인간이 하나님께 대하여 가지는 관계'이며,  '종교'의 정의는 '하나님께 대한 의식적이며 자발적인 영적인 관계이며 그것을 생활 전체 속에서 특히 예배 행위에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3) 종교의 자리: 종교는 '마음'에 자리를 잡고 '마음'은 전인의 중심체이며, 영혼의 중심적 기관이 됩니다. 여기에서 생활, 사랑, 감정, 의지가 나오게 됩니다(잠 4:23, 신 30:6)

 (4) 종교의 기원: 인간은 자신의 능력으로 하나님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은 자연계시와 성경계시를 통해서 자신을 인간에게 나타내시고 예배하게 하셨습니다

 

2) 계시

 (1) 계시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 계시의 개념, 계시의 종류

  (A) 계시의 개념: 하나님은 불가해한 존재이시기 때문에 하나님 자신이 인간에게 계시하셔야만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시를 통하여 인간은 하나님을 알고, 예배하며, 교통하면서 살 수 있습니다

  (B) 계시의 종류: 자연계시와 초자연계시 / 일반계시와 특별계시 / 자연계시와 성경계시 등이 있습니다

 

 (2) 일반계시: 일반계시는 창조에 근거하고 있으며, 자연법칙, 인간의 정신구조, 역사 등을 통하여 나타납니다.

  (A) 일반계시의 불충분성:

   첫째, 최로 인하여 일반계와 이에 대한 인간의 감수성은 모두 희미해졌습니다

   둘째, 일반계시는 하나님과 영적 사물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전달해 주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셋째, 일반계시는 자연종교의 충분한 기초도 되지 못합니다

   넷째, 일반계시는 그리스도교의 기초로서도 전혀 불충분하며 그리스도가 구원의 유일한 길임을 나타내지 않고 있습니다(요한복음 14:6절, 사도행전 4:12절)

  (B) 일반계시의 가치:

   첫째, 자연 속에서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보며(로마서 1:19-20절), 본성(양심)으로 율법의 일을 수행하고(로마서 2:14절), 인간은 자기가 하나님의 자손임을 느끼고(사도행전 17:28절), 하나님을 탐구하게 됩니다(사도행전 17:27절)

   둘째, 성경은 자연계시를 배경으로 할 때에만 충분히 이해될 수 있습니다. 지금도 고고학과 역사는 성경기록에 대하여 계속해서 증거되고 있습니다.

   셋째, 일반계시는 전도자의 불신자에 대한 접촉점(토의의 공통적 기초)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생명작용, 자연질서, 도적질서가 유지되는 길도 일반계시에 의거한 것입니다(성령의 일반은총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특별계시: 성경은 특별계시로 이루어진 책으로 그 안에는 말씀과 사실이 병행되어 있습니다. 말씀은사실을 해석해 주고, 사실은 말씀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보여주고 있습니다.

  (A) 특별계시의 필요성: 죄로 인하여 일반계시가 흐려지고 부패해졌기 때문에 특별계시가 피룡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흐려진 일반계시의 정정과 해석이 필요합니다

   둘째, 구속적 계시를 통하여 인간구원을 이루어 집니다

  (B) 특별계시의 방법:

   첫째, 하나님의 현현은 그룹 사이에(시편 80:1절), 불과 연기의 구름 속에서(출애굽기 3:2절), 폭풍 속에서(욥기 38:1절), 세미한 음성 속에서(열왕기상 19:12절) 이루어 졌습니다. 3위 중 2위로 일컬어지는 '여호와의 사자'의 현현(출애굽기 23:20-23절, 창세기 31:11절 등)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성육신(골로새서 2:9절)이 그 정점입니다. 성령의 전, 성영이 거하심(고린도전서 3:16절)은 물론, 새 예루살렘이 임하고(요한계시록 21:2절),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과 함께 한 것(요한계시록 21:3절)도 가장 충만한 임재의 실현입니다.

   둘째, 직접적 전달은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출애굽기 19:9정 등), 제비뽑기와 우림과 둠밈으로(민수기 27:21절, 사무엘상 10:20절), 통상적으로 꿈을 통하여(민수기 12:6절, 사사기 7:13절 등), 선지자들에게는 환상이나(이사야 6:1절, 에스겔 8:1절 등) 계시의 영을 통하여 전하십니다. 예수님은 그리스도 즉 메시야이시며 성령은 진리를 계시하시는 영입니다(요한복음 16:13절 등). 신자는 기름부음을 받아 모든 것을 알게 됩니다(요한일서 2:20절, 27절).

   셋째, 이적은 하나님의 권능과 임재의 증표로 구속사업을 돕는 일에 유용하셨습니다. 이러한 이적의 절정과 핵심을 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을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성령은 믿는 자를 통하여 이적을 행하시고 계십니다(마가복음 16:17절, 20절).

  (C) 특별계시의 내용:

   첫째, 구원의 계시는 하나님의 작정,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성령의 구원사역을 그 내용으로 합니다.

   둘째, 말씀은 계시뿐 만 아니라 역사, 제사의식, 이적,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신자들을 통한 성령의 사역으로써 계시된 것입니다.

   셋째, 역사적 계시에는 계시의 점진적 발전성이 나타나 있으며, 구약시대의 예표적(모형적) 계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적 계시(성육신, 죽음, 부활) 성령의 구원계시(중생, 내주, 충만) 등이 있습니다.